삼성 "AI로 전자제품 초연결…애플과 겨뤄볼만"

입력 2024-04-17 18:17   수정 2024-04-18 01:24


“삼성은 스마트싱스 생태계를 통해 스마트폰부터 냉장고까지 수많은 전자제품을 연결하고 있습니다. 이것만 잘해도 애플과 겨뤄볼 만하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한종희 삼성전자 DX(디바이스경험)부문장(부회장)은 16일(현지시간) 이탈리아 밀라노에서 연 기자간담회에서 “소비자들이 불편해하는 일을 최대한 없애기 위해 인공지능(AI)과의 연결성을 계속 고도화할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한 부회장은 “삼성은 18년 연속 글로벌 TV시장 1위를 차지한 데다 스마트폰도 애플과 쌍벽을 이루고 있는 덕분에 이미지가 굉장히 좋다”고 강조했다. “애플이 AI를 잘 못해 어려움을 겪을지 누가 알았겠느냐”고도 했다.

삼성전자는 올 들어 AI 기능을 대폭 강화한 ‘비스포크 AI’ 가전을 잇따라 출시했다. 삼성 스마트홈 생태계인 스마트싱스에 고성능 AI를 장착해 모든 가전을 연결하는 ‘초연결’로 스마트폰은 물론 가전 경쟁력도 끌어올린다는 구상이다.

삼성전자는 이날부터 오는 21일까지 열리는 밀라노 디자인위크 내 주방 가전 전시회 ‘유로쿠치나 2024’에서도 AI 기능과 연결성을 강화한 비스포크 AI 패밀리허브 냉장고, 애니플레이스 인덕션 등을 얼굴로 내세웠다. 한 부회장은 “소비자들이 삼성 제품의 편리함을 알아가고 있는 만큼 아직 1등을 못 한 생활가전 사업도 올 하반기엔 웃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삼성은 오는 7월엔 AI 음성비서 서비스인 ‘빅스비’에 대규모언어모델(LLM) 기반 생성형 AI 기술을 넣을 계획이다. 한 부회장은 “세세한 것도 (AI가) 말로 다 할 수 있도록 하겠다”며 “일단 올해 나오는 신제품에 적용한 뒤 점차 확대할 것”이라고 말했다. 빅스비에 LLM이 적용되면 사용자가 “추워”라고 말하면 실내 온도를 높이고 “나 나갈게”라고 하면 알아서 TV와 불을 꺼준다. 사람과 대화하는 수준의 의사소통이 가능해지는 만큼 AI 가전의 연결성도 한층 더 고도화된다.


그는 “삼성처럼 다양한 제품을 만드는 기업이 없는 만큼 기기 간 연결만 잘해도 엄청난 경쟁력이 될 것”이라며 “앞으로 전자시장의 경쟁 구도는 소비자들이 불편해하는 ‘페인(pain) 포인트’를 찾아 없애는 싸움이 될 건데, 이것이야말로 삼성이 잘하는 부분”이라고 자신했다.

한 부회장은 지난달 선보인 올인원 세탁건조기 ‘비스포크 AI 콤보’도 자랑했다. 출시 40여 일 만에 1만 대 넘게 팔리는 등 인기몰이하고 있어서다. 그는 “비스포크 AI 콤보 출시 이후 직원들의 사기도 올라갔다”며 “다음달엔 비스포크 AI 콤보의 고급형, 일반형 모델도 새로 내놓을 것”이라고 말했다.

중국 가전기업의 부상에 대해선 경계하고 있다고 했다. 한 부회장은 “중국이 많이 따라오고 있는 만큼 경계를 늦출 수 없다”면서도 “다만 삼성은 모든 가전기기를 AI로 연결하는 단계에 올랐지만 중국은 아직 하나씩 단품을 내는 데 그치고 있다”고 설명했다.

밀라노=김채연 기자 why29@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